본문 바로가기
GOLF TIP.

비오는날 골프칠때 우산쓰면 반칙?

by 김골린 2021. 11. 19.

비 오는 날 골프 경기중 선수가 스트로크를 할 때 누군가가 우산을 씌워주면 반칙이라는 사실을 아시나요?

<스트로그 플레이는 2벌 타이며 매치플레이(홀마다 경쟁하는 플레이)는 해당 홀의 패입니다.>

물론, 스트로크 할 때 선수 본인이 직접 우산을 쓰고 한다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정확한 룰은 USGA 골프규칙(10.2b(5))에 나와있는 내용입니다.

프로선수 실제 사례

A의 프로선수는 경기주 파 4홀에서 파 퍼트를 아깝게 실패하여 보기로 마무리하였는데요. 당시 A 프로의 마지막 보기 마무리 퍼트를 할 때 캐디가 아주 잠깐 1초 정도 우산을 씌워줬습니다. 문제가 여기서 발생하는데요.

 

해당 10.2b(5) 규칙이 여기에 해당되었습니다. 스트로크를 하기 전에는 우산을 씌워주거나 옆에 캐디가 서있어도 되지만 스트로크 할 타이밍에 서있다면 반칙으로 간주하기 때문입니다. 정말 아쉬웠던 순간입니다. 해당 프로는 당시 옆에 캐디가 우산을 씌워주는 줄 모르고 있던 것으로 확인됩니다. 알았더라면 스트로크를 하지 않았을 테니까요.  결국 페널티로 인하여 보기가 트리플 보기로 스코어가 바뀌었습니다.

 

스트로크 할 때 동반자 위치는?

골프규칙에서 스트로크의 기준은 골프선수가 스탠스를 취하기 시작할 때부터 간주하는데요.  즉,  스탠스 자세를 취하기 전에 캐디는 규정된 위치에 자리하고 있어야 페널티가 없습니다.

이 골프규칙은 많은 골퍼분들이 참고할만한 내용인데요. 규칙에 해당되는 위치는 안전상의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티샷의 경우 크게 휘두르는 동작이 있는 만큼 초보분들은 실수로 골프채를 손에서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범위 내에 서있게 되면 부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항상 플레이하는 선수 시야에 보이지 않는 오른쪽 뒤에 서있어야 하는 것을 참고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개그우먼 김민경 골프 연습채 놓치는 장면

해당 장면은 박세리 감독이 진행하는 프로그램 "세리자베스"에 출연해 골프 스윙을 연습하는 장면인데요. 김민경 씨가 연습용 골프채를 손에서 놓치면서 생긴 에피소드로 모니터가 부서졌습니다. 웃긴 장면일 수도 있지만 뒤로 놓쳤는데 누군가 있었다면 위험할 수 있었겠죠? 

<출처 : 프로그램 "세리자베스" >

 

골프 입문자에 눈높이에 초점을 맞춘 "골프매거진 골이터" < 새롭고 더 많은 정보는 우측 상단 구독버튼 >

 

골프 규칙 과 룰 중에 초보가 꼭 알아야 할 잠정구(프로비저널 볼)

골프 규칙 잠정구? 티샷을 하고 나서 공이 OB(out of bounds)가 되거나 공을 찾을 수 없을 경우 다시 한번 치는 볼인데요. 동반자의 동의 없이 스스로 결정하고 진행은 가능하지만 동반자에게 꼭 알려

goliterlife.tistory.com

 

동탄 용인 기흥 JMS 인도어 골프 연습장을 소개합니다.

소개해드릴 인도어 골프 연습장은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JMS 인도어 골프 연습장입니다. JMS 골프연습장 전화번호 031-286-1000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농서동 38-2 운영시간 평일 06:00 - 23:00  주말 06:00

goliterlife.tistory.com

 

 

대한민국 여자골프 전설 (고)구옥희와 박세리

최근 여자골프 세계랭킹 2위 고진영 선수가 LPGA 한국 선수 통합 200승 달성의 (한국 선수들이 LPGA 대회 출전 승수 총합) 주인공이 되었는데요. 그 바탕에는 고(故) 구옥희와 박세리가 있었습니다. "

goliterlife.tistory.com

 

 

여자골프 세계랭킹2위 고진영과 LPGA대회 한국선수가 강한이유

여자골프 세계 1위 넬리 코다 선수가 2주째 선두 유지 중이며 2위 고진영 선수와 0.95점 차 점수의 간격이 벌어졌습니다. 지난주 까지 넬리 코다 선수와 고진영 선수의 점수는 0.004점 차이로 1위를

goliterlif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