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LF TIP.

골프 규칙 과 룰 중에 초보가 꼭 알아야 할 잠정구(프로비저널 볼)

by 김골린 2021. 11. 12.

골프 규칙 잠정구?

티샷을 하고 나서 공이 OB(out of bounds)가 되거나 공을 찾을 수 없을 경우 다시 한번 치는 볼인데요. 동반자의 동의 없이 스스로 결정하고 진행은 가능하지만 동반자에게 꼭 알려줘야 하는데요. 경기중에는 꼭 프로비저널볼 플레이라고 꼭 선언해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 잠정구를 쳤다고 하여도 벌타가 없는 것은 아닌데요.

*OB(out of bounds) 골프장 인 바운즈와 아웃 오브 바운즈에 기준은 흰색 말뚝으로 경계가 표시되어있는데요. 말뚝을 기준으로 경계선부터 그 바깥으로 나갔을 경우 OB를 뜻하며 경기를 할 수 없는 지역으로 나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흔히 이것을 OB로 나갔다고 표현합니다. 

 

< 출처 : 골이터 캐릭터 "김골린" 이미지 >

 

OB 벌타 계산하기

< 티샷에서 친 볼이 OB로 나간것을 인지하고

티샷을 한번 더 할경우 = 벌타 +1 >

 ex) 티샷 1 + 벌타 1 + 잠정구 티샷 1 = 세 번째 샷

( 한번 더 친볼(잠정구)이 3번째 샷이 됩니다.)

 

 < 티샷에서 친 볼이 OB로 나간것을 인지하고

OB티에서 칠경 우 = 벌타+2 >

ex) 티샷 1 + 벌타 2 + OB티 샷 1 = 네번째 샷

( 티샷에 자신이 없는 경우 OB티로 이동 하여 친볼이 4번째 샷이 됩니다.)

 

보통 초보자의 경우 티샷의 자신이 없는 경우 페어웨이에 존재하는 OB티로 이동하여 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유는 한번 더 친 볼이 또 OB로 나갈 경우 다음 칠 볼이 5번째 샷 또는 6번째 샷이 될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점수가 불리해서 그 홀은 그냥 망한 거나 다름이 없는데요. 

 

공을 찾을 수 없을 경우 친 잠정구는?

티샷후 공을 찾을 수 없겠다는 판단이 될 경우 잠정구를 치는데요. 잠정구를 친 후 2번째 샷을 치러 이동하여 원래 볼을 찾았을 경우 잠정구를 회수하고 원래 볼을 치겠다고 선언 후 게임을 진행하면 벌타는 없습니다. 하지만 처음 친 볼을 이동후 5분 안에 찾지 못할 경우 벌타 +1로 이후 잠정구로 진행하게 됩니다. 

 

잠정구 벌타 계산하기

< 티샷 볼을 찾지 못할 것 같다는 판단 후

잠정구를 치고 원래 공을 못 찾은경우 = 벌타  +1 >

ex) 티샷1 + 잠정구 1 + 못 찾음 벌타 1 = 세번째샷 

( 이후 잠정구로 게임 진행 )

 

< 티샷 볼을 찾지 못할 것 같다는 판단 후 

잠정구를 치고 원래 공을 찾은 경우 = 벌타  없음 >

ex) 티샷1 + 잠정구 1 + 찾음 벌타 없음 = 두번째샷 

( 티샷 볼로 게임 진행 )

 

프로들도 실수하는 프로비저널볼 플레이 선언은 티샷이 OB방향으로 날아가 잠정구를 치고 나간 뒤 원래 볼이 살아있어 그 공으로 홀을 마무리하였으나 동반자에게 프로비저널볼 플레이 선언하지 않아 오구 플레이로 인정되어 2 벌타를 받게 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아마추어에게 있는 "깍두기" 멀리건샷

영화 오징어 게임에서도 언급했던 단어 "깍두기"와 비슷한 느낌의 단어가 골프에도 존재하는데요. 바로 "멀리건"입니다. 어린 시절 게임을 이해하지 못하고 잘 못하는 친구나 동생을 깍두기로 정하고 게임 룰을 일정 부분 용인해주었던 기억이 있는데요.

 

1890년대 아일랜드의 퍼커스 오사트네시 멀리건이라는 명 프로에게서 시작되었다는 설이 있는데요. 멀리건은 클럽 챔피언을 15차례나 우승한 프로임에도 게임 중 티업 드라이버샷의 공이 엉뚱한 곳으로 갔을 때, 악착같이 다시쳐야 된다고 우겨서 생겨난 이름이라고 하고요.

 

멀리건 샷의 경우 벌타 없이 티샷을 한번 더 그냥 칠 수 있게 해주는 일종의 관행이라고 합니다. 이후 유명한 이례로 미국 클린턴 전 대통령이 골프장에서 멀리건을 하도 남발해서 별명이 빌리 건이라고 불리기도 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골프 입문자에 눈높이에 초점을 맞춘 "골프매거진 골이터" < 새롭고 더 많은 정보는 우측 상단 구독버튼 >

 

골프 브랜드 타이틀리스트 역사 한국 브랜드?

타이틀리스트를 탄생시킨 아마추어 골퍼 타이틀리스트라는 브랜드로 골프공을 판매하게 된 것은 1935년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이전인 1910년 미국 매사추세츠주 아큐시네트 프로세스 컴퍼니 설

goliterlife.tistory.com

 

 

골벤져스의 와일드 카드 손새은 영입 새로운 골프 예능

새로운 예능 tvN 예능 프로그램 골벤져스의 와일드카드로 프로골퍼 손새은 씨가 영입되었는데요. 골벤져스는 투어프로들과 골프 대결을 펼치는 예능 프로그램인데요. 와일드카드로 등장한 손

goliterlife.tistory.com

 

 

삼성 PXG 골프 에디션 갤럭시 워치4 하루만에 품절

삼성이 PXG골프와 콜라보한 갤럭시 워치 4가 예정된 일정보다 훨씬 빠르게 하루 만에 품절을 기록했다. 당초 예정된 일정은 2021년 11월 11일 부터 11월 30일까지의 판매 일정이었으나, 11일 오픈 당

goliterlife.tistory.com

 

 

골프 퍼터 종류와 특징을 알아보고 초보자에게 맞는 퍼터 추천하기

골프 퍼터는 라운딩 매홀마다 사용하는 클럽으로 매우 중요한 골프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은데요. 실제로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은 퍼팅 연습 비중을 얼마나 생각하고 계신가요? 골프 스

goliterlif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