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2022년 변경된 골프규칙 드라이버 길이제한과 야디지북 제한

by 김골린 2022. 1. 7.

2022년부터 변경된 골프 경기규칙이 등록되었습니다. 새로 개정된 골프규칙은 R&A 와 USGA에서 적용하는 규칙으로 한국 KPGA와 KLPGA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해당 내용은 2021년 12월 업데이트된 내용으로 대한골프협회 골프규칙 소식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새로 개정된 2가지의 내용은 프로 선수들에게 해당되는 내용으로 드라이버 길이 제한 규칙 과 경기 야디지북 사용에 관한 내용입니다.

 

1.  로컬룰 모델 G-10 46인치를 넘는 길이의 클럽의 사용금지 ( 퍼터 제외 )

 

"스트로크를 할때, 플레이어는 46인치를 넘는 길이의 클럽(퍼터는 제외)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본 로컬룰에 위반되는 클럽으로 스트로크를 한 것에 대한 페널티 : 실격

 

▶내용 정리

1. 퍼터를 제외한 46인치가 넘는 클럽 ( 드라이버, 아이언 )을 사용할 수 없다.

2. 프로선수와 엘리트 아마추어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아마추어는 관계없다.

3. 경기에 사용만 하지 않으면 된다. ( 보유는 무관 )

4. 신체적 이유에 예외없이 적용된다. 

5. 패널티는 실격이다.

 

목적 : 클럽 길이의 최대 허용치에 제한을 두기 위하여, 위원회는 클럽( 퍼터는 제외 )의 최대 길이를 46인치로 제한하는 로컬룰을 채택할 수 있다.

 

다만 46인치에서 0.20인치의 오차는 허용한다.

 

클럽 길이를 측정하는 예로는 장비 규칙 2.1c의 그림 3을 참조 (장비 규칙 PART 2 - 1.Club - c항 )

해당 내용을 찾고 계실 분들을 위해서 링크 첨부해드립니다. 골프 장비 규칙

본 로컬룰은 뛰어난 기량의 플레이어들만 참가하는 경기 (즉, 프로 경기 및 엘리트 아마추어 경기)에만 적용할 것을 권장한다. 

논란의 여지가 없도록 하기 위하여, 본 로컬룰이 적용될 경우, 플레이어가 신체적인 이유로 46인치를 넘는 길이의 클럽을 사용하는 것을 허용하는 예외를 둘 수 없다.

 

2. 로컬룰 모델 G-11 그린을 읽기 위한 자료의 사용을 제한하는 경우

 

"  플레이어는 프로이며 최고 수준 경쟁을 펼치기 위해 어떠한 전자장비 도움 없이 스스로 판단하고 경기하라"

 

본 로컬룰을 위반할 경우 규칙 4.3에 따른 페널티를 적용 

하나의 행위 또는 첫 번째 위반 시 *일반 페널티 

첫 번째와 관련되지 않은 두 번째 위반 시 실격

( *일반 페널티란? 매치플레이에서 홀 패,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2 벌타 )

 

▶내용 정리

1. 승인안 된 야디지북이나 코스 맵 또는 홀 위치도 보면 안 됨.

2. 승인된 야디지북이나 홀 위치도에 승인되지 않은 방식으로 얻은 정보를 메모하거나 보면 안 됨.

3. 승인된 야디지북이나 홀 위치도에 승인되지 않은 자료와 정보가 담겨있다면 보면 안 됨.  

4. 퍼팅그린에서 플레이 선을 읽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는 기타 자료 보면 안 됨.

5. 눈으로 직접 보고 느끼고 경기를 진행하라는 뜻, 아마도 발달된 전자장비(GPS) 이용을 금지하는 것 같습니다.

6. 규칙 1회 위반 매치플레이는 홀 패 또는 2 벌타,규칙 2회 위반 시 실격

 

프로선수들은 경기가 열리는 대회장소를 사전에 방문하여 연습을 진행하는 이유는 각 홀마다 코스 공략 방법을 찾고 코스 공략 방법에 맞는 클럽을 선택하여 체크하고 그린의 경사와 라이를 파악하여 메모합니다.

< 출처 : PGA 이안 폴터 선수 SNS >

목적: 위원회는 플레이어들과 캐디들이 퍼팅그린에서 플레이 선을 읽을 때 눈으로 만 보고 느끼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는 점을 분명히 하기 위하여, 플레이어들로 하여금 위원회가 그 경기에서 사용할 것을 승인한 야디지북만 사용하도록 함으로써 그린을 읽기 위한 자료의 사용을 더욱 제한할 수 있다.

 

본 로컬룰은 최고 수준의 경쟁적인 골프를 하는 경우와 위원회가 야디지북에 대한 승인 절차를 실질적으로 수행하는 경기만을 위하여 마련된 것이다.

 

승인된 야디지북에는 최소한의 디테일(예 ­ 심한 경사면이나 단차 또는 그린의 일부이기 는 하지만 핀을 꽂을 수 없을 정도로 비탈진 그린 가장자리 구역)만 표시된 퍼팅그린의 도표가 들어있어야 한다.

 

플레이어와 캐디는 퍼팅그린에서 플레이 선을 읽는 데 도움이 되는 자필 메모를 위원회가 승인한 야디지북에 추가로 써넣을 수 있으며, 그 자필 메모의 내용은 본 로컬룰에 따라 허용된 것으로 제한한다.

 

  • 라운드 전 또는 라운드 동안 승인된 야디지북이나 승인된 홀 위치도에 자필 메모를 추가로 써넣을 수 있는 사람은 오직 플레이어와 캐디뿐이며, 그 메모의 내용은 오직 그 플레이어나 그 플레이어의 캐디가 수집한 정보로 제한된다.
  • 자필 메모에는 플레이어나 플레이어의 캐디가 그 코스에서 개인적인 경험을 통하여 얻은 정보 또는 TV로 방영된 장면을 보고 얻은 정보만 포함될 수 있다.

다만,  볼이 구르거나 플레이되는 것(그 볼을 플레이하거나 굴린 사람이 플레이어나 캐디 또는 다른 누군가이든)을 관찰하는 동안 얻은 정보이거나 , 플레이어나 캐디가 그 퍼팅그린에 대해 느끼거나 일반적으로 관찰하여 얻은 정보로 된다.

 

골프 입문자에 눈높이에 초점을 맞춘 "골프매거진 골이터" < 새롭고 더 많은 정보는 우측 상단 구독버튼 >

 

 

LPGA 진출 시드권 획득 방법은? Q스쿨? 시메트라투어?

안나린 선수가 LPGA 투어 Q 시리즈 2주 차 1타 차 2위로 올라선 가운데 LPGA 진출 시드권 획득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지난 10월 국내에서 열린 LPGA 투어 BMW레디스 챔피언쉽에서 세계랭킹 2위 고진영

goliterlife.tistory.com

 

유럽 주니어 골프식스리그 한국 골프스포츠 산업의 발전 방향성

한국의 골프 역사는 1900년경 함경남도 원산항의 한국정부 세관 관리로 고용된 영국인들이 세관 안의 유목산 중턱에서 6홀 골프장을 만들어 경기를 한 것이 시초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 골프

goliterlife.tistory.com

 

골프 초보가 알아야할 골프 라운딩 용어 총정리 #5 골프용어편

골프 초보자가 처음 골프장 라운딩 시 알아야 할 골프 용어 총정리입니다. 지인의 추천으로 시작하는 골프라면 큰 무리가 없겠으나 혼자서 혹은 모르는 사람끼리 골프를 처음 시작해서 알게 된

goliterlife.tistory.com

 

골프 그립 종류와 잡는 방법 알아보기. 골프입문 #4 그립편

골프 입문자들을 위하여 골프 그립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골프 그립은 스윙의 70%를 차지할 만큼 중요한 부분이며 골프를 배울 때 가장 처음 접하는 부분입니다. 골프 그립 종류를 알려드

goliterlife.tistory.com

 

반응형

댓글